리턴즈 개인정보 처리방침

적용일자 : 2022-09-26

리턴즈은(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세부항목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본문 확인

일반 개인정보 수집

개인정보 처리목적

개인정보 보유기간

처리 위탁

고충처리부서

목차

◾️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개인정보의 파기 및 절차

◾️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행태정보의 수집·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 권익침해 구제 방법

◾️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① 리턴즈이(가)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항목과 목적 및 보유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업무명)처리 목적수집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
회원 관리
  • 회원 식별·인증
  • 회원자격 유지·관리
  • 본인확인
  •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 각종 고지·통지사항 전달
필수 : 이름,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내/외국인 정보, CI, DI, 유입채널, 성별, 주소 및 상세주소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보험금 청구 대행
  •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제공
필수 : 이름, 휴대전화번호, 성별, 주민등록번호, 연말정산 중 본인 및 등록한 가족의 의료비 상세(일별) 내역(귀속년도, 환자명, 병원명, 병원 사업자번호, 상호, 종류, 일자, 금액, 지출금액 계),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바른보장분석’을 통해 확인된 보험 가입 정보(보험사명, 상품명, 계약시기, 계약종기, 상품유형, 계약자, 납입주기, 납입시기, 납입종기, 보험료, 담보명, 가입금액, 담보상태, 정액형 보장분석 통계, 실손형 보장분석 통계, 흡연유무), 청구 건에 대하여 고객이 입력한 병명, 신분증 사본 이미지, 은행명, 계좌번호, 주소 및 상세주소, 보험사, 서명 벡터 이미지, 대리인 서류(의료기관 및 환자목록, 정보주체 신분증 사본,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동의서,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사본, 대리인 서명), 병원이나 약국에서 발급받은 서류(의료비 영수증,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진료비·약제비 납입 확인서), 사고경위, 진단명, 사고유형, 진료일, 보험금 청구서류(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보험 보장 분석
  • 가입된 보험에 대한 분석 및 진단 서비스 제공
필수 : 이름, 휴대전화번호,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바른보장분석’을 통해 확인된 보험 가입 정보(보험사명, 상품명, 계약시기, 계약종기, 상품유형, 계약자, 납입주기, 납입시기, 납입종기, 보험료, 담보명, 가입금액, 담보상태, 정액형 보장분석 통계, 실손형 보장분석 통계, 흡연유무), 성별,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선택 : 자동차보험계약정보 리스트, 소득여부, 연소득, 배우자 여부, 배우자 소득 여부, 배우자 연소득, 자녀여부, 자녀생일, 출산예정의 정보, 건강정보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보험 추천
  • 보험 추천 및 가입 연계 서비스 제공
필수 :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직업, 보험상담 및 가입권유 연락방법, 이메일 주소, 직장명, 키, 몸무게, 운전여부, 결제에 따른 계좌정보, 주민등록번호, 주소 및 상세주소
선택 : 소득여부, 배우자 여부, 배우자 소득 여부, 자녀여부, 자녀생일, 출산예정의 정보, 연소득, 배우자 연소득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서비스 이용 현황 분석 및 서비스 고도화
  • 서비스 품질 개선 및 사용자 경험 제고
  • 시스템 유지 보수 및 운영 관리
필수 : 이름, 성별, 연말정산 중 본인 및 등록한 가족의 의료비 상세(일별) 내역(귀속년도, 환자명, 병원명, 병원 사업자번호, 상호, 종류, 일자, 금액, 지출금액 계),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바른보장분석’을 통해 확인된 보험 가입 정보(보험사명, 상품명, 계약시기, 계약종기, 상품유형, 계약자, 납입주기, 납입시기, 납입종기, 보험료, 담보명, 가입금액, 담보상태, 정액형 보장분석 통계, 실손형 보장분석 통계, 흡연유무), 청구 건에 대하여 고객이 입력한 병명, 신분증 사본 이미지, 은행명, 계좌번호, 주소 및 상세주소, 보험사, 서명 벡터 이미지, 대리인 서류(의료기관 및 환자목록, 정보주체 신분증 사본,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동의서,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사본, 대리인 서명), 병원이나 약국에서 발급받은 서류(의료비 영수증,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진료비·약제비 납입 확인서), 보험금 청구서류(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선택 : 자동차보험계약정보 리스트, 소득여부, 연소득, 배우자 여부, 배우자 소득 여부, 배우자 연소득, 자녀여부, 자녀생일, 출산예정의 정보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고객 문의 응대 및 불만사항 처리
  • 서비스에 관한 고객의 문의 및 상담 처리
  • 본인 확인 및 문의 내역 확인
  • 상담 처리 및 관련한 사실 조사와 처리 결과 통보
필수 :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상담 내역
선택 : 연말정산 중 본인 및 등록한 가족의 의료비 상세(일별) 내역(귀속년도, 환자명, 병원명, 병원 사업자번호, 상호, 종류, 일자, 금액, 지출금액 계),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바른보장분석’을 통해 확인된 보험 가입 정보(보험사명, 상품명, 계약시기, 계약종기, 상품유형, 계약자, 납입주기, 납입시기, 납입종기, 보험료, 담보명, 가입금액, 담보상태, 정액형 보장분석 통계, 실손형 보장분석 통계, 흡연유무), 청구 건에 대하여 고객이 입력한 병명, 신분증 사본 이미지, 은행명, 계좌번호, 주소 및 상세주소, 보험사, 서명 벡터 이미지, 대리인 서류(의료기관 및 환자목록, 정보주체 신분증 사본,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동의서, 진료기록 열람 및 사본발급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사본, 대리인 서명), 병원이나 약국에서 발급받은 서류(의료비 영수증,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진료비·약제비 납입 확인서), 보험금 청구서류(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기기정보(기기명, OS버전, 브라우저 정보), 앱 버전정보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서비스 홍보 및 마케팅
  •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및 상품 추천
  • 각종 경품 행사 및 이벤트 등의 광고성 정보 전송
  • 신규 혜택 알림
필수 :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CI, DI
  • 회원 탈퇴 또는 마케팅 정보 전송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
  • 웹/앱 방문에 관한 통계 및 분석
  • 서비스 개선
선택 : 방문일시, 유입도메인, 랜딩페이지, 트래픽 소스, 검색 키워드, IP주소, 웹브라우저, OS시스템, 언어, 위도, 시도, 스크린사이즈, 활동 로그
  • 회원 탈퇴일로부터 1년
  • 파기 요청 시까지

②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상기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③ 리턴즈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처리∙보유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3) 관련 법령에 따른 의무 보유기간에 해당 시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 통신비밀보호법 : 웹사이트 방문 기록(3개월)
  • 신용정보법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3년)
  • 전자금융거래법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5년)
  • 전자상거래법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5년)
  • 전자상거래법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5년)
  • 전자상거래법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3년)
  • 전자상거래법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6개월)
  • 정보통신망법 :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6개월)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리턴즈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리턴즈은(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보기

③ 리턴즈은(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보기

◾️ 개인정보의 위탁

① 리턴즈은(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위탁업무
나이스평가정보(주)
  • 본인 식별 및 인증
네이버클라우드(주)
  • 알림톡
  • SMS 발송
  • STT서비스
(주)채널코퍼레이션
  • 채널톡을 통한 고객 문의 접수 및 상담
(주)코드에프
  • 신용정보주체의 인증 정보를 이용한 개인(신용)정보 중계
  • API 서비스 품질향상 및 업무 대응을위해 신용정보주체 인증 정보를 통한 요청/응답 데이터 저장업무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청 등 처리
(주)마이크로프로텍트
  • 실손보험금 대리청구 및 서비스 운영
Google LLC
  • GCP(Google Cloud Platform)를 통한 서비스 운영 환경 제공
Oracle Corporation
  •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통한 서비스 운영 환경 제공
(주)위밋
  • 고객 전화응대 및 고객센터 시스템 유지보수

리턴즈은(는) 아래와 같이 국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체명국가위치일시 및 방법이전 항목보유 및 이용기간관리책임자의 연락처
Google LLCUSA1600 Amphitheatre Parkwa Mountain View, CA 94043, USA
  • 서비스 이용 시점에 서버를 통해 전송
신분증 사본 이미지, 서명 벡터 이미지, 병원이나 약국에서 발급받은 서류(의료비 영수증,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진료비·약제비 납입 확인서), 보험금 청구서류(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 googlekrsupport@google.com
Oracle CorporationUSAWillis Tower 233 South Wacker Drive 45th Floor Chicago, IL 60606 U.S.A.
  • 서비스 이용 시점에 서버를 통해 전송
CI, DI,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바른보장분석’을 통해 확인된 보험 가입 정보(보험사명, 납입시기, 납입종기, 납입주기, 담보명, 담보상태, 상품명, 계약시기, 계약종기, 상품유형, 계약자, 보험료, 가입금액, 실손형 보장분석 통계, 정액형 보장분석 통계, 흡연유무), 휴대전화번호, 청구 건에 대하여 고객이 입력한 병명, 생년월일, 성별, 연말정산 중 본인 및 등록한 가족의 의료비 상세(일별) 내역(귀속년도, 환자명, 병원명, 병원 사업자번호, 상호, 종류, 일자, 금액, 지출금액 계), 유입채널, 이름, 이메일 주소, 방문일시, 주소 및 상세주소, 은행명, 계좌번호, 사고경위, 사고유형, 자녀여부
  •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 +1.737.867.1000

② 리턴즈은(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의 파기 및 절차

① 리턴즈은(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리턴즈은(는) 1년간 또는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달리 정한 경우에는 그 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리턴즈은(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리턴즈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리턴즈은(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리턴즈은(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리턴즈은(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리턴즈은(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② 리턴즈은(는) 이용자에게 더 나은 웹사이트 이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접속 시 자동으로 방문기록과 접속 수단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웹사이트 트래픽을 분석하는 ‘웹 로그 분석 도구’를 사용합니다. 경우에 따라, 회사는 웹 로그 분석 업무를 타사에 위탁하며 그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가 국외로 이전될 수 있습니다.

1) 웹 로그 분석 도구의 사용 목적 :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통계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2) 웹 로그 분석 도구의 거부∙차단 방법 :

  • [Google Analytics] 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 [Clicky] https://clicky.com/optout?optin=1
  • [Internet Explorer]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 고급 → "쿠키의 차단" 선택
  • [Microsoft Edge] 설정 →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 → 추적방지 → "추적방지 엄격" 선택, "Inprivate를 검색할 때 항상 엄격 추적 방지 사용", "추적 안함 요청보내기" 선택
  • [Chrome]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 데이터 → "쿠키 차단" 선택
  • [Naver whale]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 "타사 쿠키 차단" 선택
  • [Firefox] 우클릭 → 페이지 정보 → 권한 → 쿠키 저장 → "기본 설정 이용" 해제, "차단" 선택

3) 거부 시 불이익 : 서비스 이용에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만, 서비스 개선을 위한 통계 분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행태정보의 수집·이용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리턴즈은(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위한 행태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리턴즈은(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연락처로 할 수 있습니다. 리턴즈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분담당자연락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직책 : 대표

성명 : 김형종

peter@mpinsucore.com
개인정보 열람청구

부서명 : 서비스 관리 운영팀

담당자 성명 : 유세종

02-6956-1722

③ 정보주체는 리턴즈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리턴즈은(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 권익침해 구제 방법

① 리턴즈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① 본 방침은 2022년 9월 26일부터 시행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